통합뇌질환학회

Menu

IBDS Innovation

Leading the establishment of integrated health care system to promote human health.

파킨슨병 정보
>환자들을 위한 공간>파킨슨병 정보

파킨슨병이란?


 파킨슨병은 제임스 파킨슨이라는 영국 의사가 1817년 처음으로 보고한데서 이름 지어진 질병입니다. 도파민을 분비하는 중뇌 흑질에 분포하는 도파민의 신경세포가 점차 소실되어 나타나는 질환입니다. 파킨슨병의 특징은 세포가 죽어가는 속도가 정상적인 노화로 인한 속도에 비해 아주 빠르고, 뇌의 여러 부분 중 선택적인 부위만 주로 손상된다는 점입니다. 또한 이러한 신경세포의 손상이 지속적으로 진행되면서 파킨슨병의 증상도 진행되는데, 안정 시 근육이 떨리고, 근육이 경직되고, 움직임이 느려지거나 자세가 불안정해지는 등의 증상이 특징적으로 나타나게 됩니다.


Pathology.jpg


 파킨슨병은 비교적 흔한 질환입니다. 파킨슨병은 우리나라 인구에서 10,000명당 1명의 빈도로 나타나고, 나이가 들면서 발생 비율은 높아지게 되어 65세 이상에서는 100명당 1명의 빈도로 발생한다고 합니다.


 파킨슨병은 난치성 질환이고, 완치되는 것은 불가능한 질환입니다. 하지만 조기에 발견하여 적절한 약물치료를 받고, 자신에 맞는 한의치료, 재활치료, 생활 관리 등을 한다면 병의 진행을 억제시키고 증상을 경감시켜 보다 높은 삶의 질을 오랫동안 유지할 수 있습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