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뇌질환학회

Menu

IBDS Innovation

Leading the establishment of integrated health care system to promote human health.

통합뇌질환 뉴스
>공지사항>통합뇌질환 뉴스

파킨슨병 비운동성 증상의 구조적 및 기능적 뇌 패턴
작성자 : 부관리자
작성일 : 2019.01.17 / 조회수 : 223

파킨슨 병(PD)은 비교적 흔하면서도 치명적인 진행성의 운동장애 질환이다. 특징적인 병리로는 주로 운동완만증(bradykinesia), 떨림, 강직 등을 유발하는 흑질에서의 도파민성 신경 세포의 손실을 들 수 있다. 그러나 파킨슨병은 다발적 전신이상(multisystem disorder)를 나타내는 질환이기 때문에 우울증, 인지장애, 신경증과 같은 다양한 비운동증상(non-motor symptoms, NMS)도 아울러 나타낸다. 근래의 진보된 신경영상기법(neuroimaging method)은 이같은 파킨슨 병의 비운동증상 관련 병태생리적 이상을 이해할 수 있게 해준다. 최근의 MRI, PET, fMRI 등은 비운동증상을 나타내는 파킨슨 병 환자 뇌의 구조적, 기능적 변화를 평가할 수 있다.

뇌그림.jpg    

인지저하는 파킨슨 병에서 매우 흔한 소견이며, 파킨슨 병 초기의 상태에서도 나타날 수 있을 뿐 아니라 시간이 지남에 따라 악화되는 경향을 보인다. 최근의 연구에서는 파킨슨 병에 대한 fMRI를 통하여 executive task 중의 default mode network 기능저하가 나타난다는 소견을 확인한 바 있다. 이 결과는 파킨슨에서의 인지저하(cognitive impairment)DMN의 주요 노드인 후측 대상 피질(posterior cingulate cortex)와 관련지을 수 있다는 점을 보여준다. 후측 대상 피질을 분석의 시드로 사용한 연구에서는 경도인지장애가 발생한 파킨슨의 양측 전두엽 피질, 좌측 두정엽-후두엽 교차점 및 우측 측두엽 이랑에서 유의미한 연결성 감소가 관찰되었다.

 

피로감 또한 파킨슨 병에서 장애를 초래하는 가장 흔한 증상이다. rs-fMRIfrontal, postcentral, anterior 대상 피질 영역이 파킨슨 환자와 관련이 있다는 점을 보여준다. 다른 rs-fMRI 연구에서는 저주파 변동의 진폭 (amplitude of low frequency fluctuations, ALFF)를 뇌의 영역별 활동성과 기능적 연결성을 측정하는 도구로 활용하였다. 파킨슨 관련 피로는 attention network (right middle frontal gyrus) salience network(left insula, right midcingulate cortex)에서의 ALFF 수치 변화와 관련이 있는 것으로 확인된다. 이에 상응하는 기능적 연결성은 주로 측두엽, 정수리 및 운동 피질에서 변화되었다. 요약해보면 감정 동기부여 및 인지기능을 담당하는 전두엽, 측두엽 및 두정엽 등 여러 영역이 파킨슨 피로와 모두 관련이 있다는 점이 fMRI 연구를 통하여 밝혀지고 있다.

 

통증 또한 파킨슨에서 매우 흔한 증상이며, 삶의 질에 막대한 영향을 미친다. 파킨슨에서의 통증은 운동 전과 운동 상태 모두에서 발생할 수 있으며, 근골격계, 근긴장성, 신경병증정, 중추성 원인 등 다양한 원인과 관련된다. 파킨슨 환자에서 통증 역치는 건강한 대조군 환자보다 훨신 낮은 편이다. 선행연구에서 파킨슨 환자의 통증 역치는 levodopa를 투여하는 경우 유의미하게 증가하였으나, 대조군에서는 그렇지 않았다는 보고가 있다. 약제를 아직 투약하지 않은 초기의 파킨슨 환자를 대상으로 한 event-related fMRI를 통한 관찰에서는 해당 환자가 아직 통증을 경험하지 않았더라도 통증 처리 경로(pain processing pathways)의 기능적 재구축이 이미 발생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고 한다. 해당 연구에서는 약제 비노출(drug-naive) 파킨슨 환자에 대해서 유해자극(noxious stimulation)을 가하는 경우 좌측의 somatosensory cortex, cerebellum이나 우측의 low pons 등에 건강인보다 더 큰 활성화 소견이 fMRI상 관찰된다는 점을 밝히고 있다.

 

상기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파킨슨 질환의 다발성 전신 소견 및 임상적 소견의 이질성 등은 특히 초기 파킨슨 환자에서의 비운동 소견을 매우 어렵게 만드는 경향이 있다. 파킨슨 환자의 NMS 및 병태생리를 더 잘 이해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영상 도구를 활용한 다종의 biomarker에 대한 연구가 보다 적절한 방법일 것이다. 파킨슨 환자에서 가장 중요한 문제는 개인 뇌 구조 때문에 다른 운동, 비운동 문제를 보인다는 점이다. 따라서 앞으로 영상검사를 바탕으로 한 진료가 더욱 중요해질 것이므로 이와 함께 영상검사의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도록 많은 유효하고 신뢰성있는 평가방법이 필요하다.

 

논문: Tino Prell. Structural and Functional Brain Patterns of Non-Motor Syndromes in Parkinson’s Disease. Front Neurol. 2018; 9: 138.

 

[작성자: 경희닥터유한의원 유경환 원장]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