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뇌질환학회

Menu

IBDS Innovation

Leading the establishment of integrated health care system to promote human health.

통합뇌질환학회는 한방과 양방, 대체의학 등 다양한 접근법을 통합하여 뇌질환의 치료 및 연구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안녕하십니까?

한국사회는 고령화가 진행되면서 치매나 파킨슨병 같은 다양한 뇌질환이 급격하게 증가하여 사회적인 문제로 확대되고 있습니다. 특히 노년층에 많이 나타나는 뇌질환의 특성으로 인하여 한방치료에 대한 환자들의 요구가 지속적으로 제기되어 왔습니다. 동시에 한의학계 내부적으로는 뇌질환의 한방치료에 대해 그동안 축적되어온 지식과 경험들을 체계화하여 환자치료에 적극적으로 기여하기 위한 방법들을 고민해 왔습니다. 통합뇌질환학회는 이러한 요구에 대응하여 연구와 교육, 학술활동과 학문적 교류를 위한 학회가 필요하다는 취지에서 설립되었습니다.

대표적인 뇌질환인 치매나 파킨슨병은 노화와 관련되어 발생하는 퇴행성뇌질환입니다. 이러한 질환들을 완치시킨다는 것은 노화를 없애는 것이 가능하다는 것과 같이 어려운 전제를 동반합니다. 결국 이러한 질환에 대한 치료의 목표는 병의 완치가 아니라 “어떻게 하면 병의 진행을 더디게 할 수 있을 것인가?” “어떻게 하면 병으로 인한 증상을 완화시켜 환자가 편안하게 생활하게 할 수 있을 것인가?”로 모아집니다. 더불어 노년층이 주를 이루는 환자들에게 행해지는 치료이기에 몸에 부담이 되지 않아야 합니다. 즉 환자의 삶의 질을 개선하고 유지시키는 것이 치료의 관건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서양의학에서 사용되는 치매치료제나 파킨슨병치료제 역시 이러한 관점에서 사용되는 약물들이며 효과도 좋은 편입니다. 그러나 이러한 약물들로 조절되지 않는 증상들이 여전히 많으며, 부작용 등으로 장기간 약물을 사용하지 못하는 사례 역시 많은 것이 현실입니다. 한방치료가 지닌 자연친화적이고 조화적인 특성은 이런 문제점을 보완하고 치료 목적을 달성하는 것에 꼭 필요한 치료법이자 생활철학입니다. 장기적으로 진행되는 병일수록 병 자체보다 그 병을 가진 사람을 살피는 것이 중요합니다. 뇌질환 분야에서 한의학이 가질 수 있는 최고의 강점은 질환의 치료를 충분히 고려하면서, 그 병을 가진 환자가 어떻게 하면 더 잘 살아갈 수 있을까 하는 전인적인 접근에 있다고 생각합니다.

통합뇌질환학회는 향후 뇌질환에 대한 치료 가이드라인의 제시, 한의학적 치료원칙 공유 및 검증을 통한 안정성과 실효성의 확보, 대학병원과 한방병원 그리고 한의원이 연결된 한방 통합뇌질환 치료시스템의 구축을 통하여, 한의학이 사회전반에 적극적으로 기여할 수 있도록 하는 로드맵을 지니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뇌질환을 연구하는 연구자들을 위한 연구 네트워크 구축 및 후원, 한의사 대상 교육프로그램 운영, 세미나 및 학술지 발행 등 다양한 학술활동을 펼칠 계획입니다. 또한 학회는 한방과 양방의 의료인, 환자와 보호자들에게 신뢰할 수 있는 치료법과 예방정보를 제공하고자 노력할 것입니다. 이를 통하여 뇌질환에 대한 두려움이 없는 사회를 만드는 사회운동에 한의학이 기여한다는 목표를 달성하고자 최선을 다할 것을 다짐합니다.

통합뇌질환학회는 한방과 양방, 대체의학 등 다양한 분야의 접근법을 통합하여 뇌질환의 치료 및 관리체계 구축을 위한 밑거름이 되고자 합니다. 통합뇌질환학회가 뇌질환 연구와 치료에 관심을 가진 모든 분들에게 뜻 깊은 학술교류와 토론의 장이 될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여러분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통합뇌질환학회 회장
Top